제 229차 안전점검의 날을 맞아 안내드립니다. 봄철 산행 증가로 인한 산불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산에 오를 때는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하여 해지기 한두 시간 전에 마칩시다. 하루 8시간 이내 산행하고, 체력의 30%는 비축합시다. 일행 중 가장 약한 사람을 기준으로 산행합시다. 될 수 있으면 30킬로그램 이상의 짐을 지지 맙시다. 배낭에는 기상이변 등을 대비 랜턴, 우의, 휴대전화(예비 축전지), 상비약품을 준비하고, 손에는 될 수 있으면 물건을 들지 맙시다. 등산화는 발에 잘 맞고 통기성과 방수능력이 좋은 것을 신어주세요. 산행 중에는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조금씩 자주 섭취합시다. 산에서는 아는 길도 지도를 보고 확인합시다. 길을 잘못 들었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아는 지나온 위치까지 되돌아가서 다시 위치를 확인합시다. 등반로 외의 산행을 삼가고, 길을 잃었을 때에는 계곡을 피하여 능선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등산화 바닥 전체로 지면을 밟고 안전하게 걸읍시다. 보폭을 너무 넓게 하지 말고 항상 일정한 속도로 걸읍시다. 발 디딜 곳을 잘 살펴 천천히 걸읍시다. 처음 몇 차례는 15~20분 정도 걷고 5분간 휴식하고, 차츰 30분 정도 걷고 5~10분간 휴식한 다음 산행에 적응이 되면 1시간 정도 걷고 10분간씩 규칙적으로 휴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산행 시에는 수시로 지형과 지도를 대조하여 현재 위치를 소방서에서 설치한 위치판 고유번호와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려갈 때는 자세를 낮추고 발아래를 잘 살펴 안전하게 디뎌야 합니다. 썩은 나뭇가지, 풀, 불안정한 바위를 손잡이로 사용하지 맙시다. 급경사 등 위험한 곳에서는 보조 자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에서 캠핑할 때는 야생동물이나 곤충으로부터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뱀 등이 나타나면 절대로 공격을 하지 맙시다. 계곡에서 캠핑할 때는, 밤사이 집중호우가 내려 물이 갑자기 불어나면서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물 가까이 텐트를 치지 맙시다. 물을 쉽게 구할 수 있고 바닥이 평평해야 하며, 뒤에 암벽이나 언덕이 없어 산사태 위험이 없는 곳에 텐트를 칩니다. 벌레에 물리면 비눗물로 즉시 씻고, 항히스타민제 연고를 발라주세요. 산행이나 야영 때 집중호우를 만나면
휴대용 랜턴, 라디오, 밧줄(로프), 구급약품 등을 준비해두어야 합니다. 호우주의보 발령 시 라디오에 귀를 기울여 기상상태를 주시합시다. 기상관측에 잡히지 않는 기습 집중호우에 유의합시다. 등산 중일 때에는 빨리 하산하거나 급히 높은 지대로 피신하되, 물살이 거센 계곡은 절대로 건너지 맙시다. 야영 중에 물이 밀려들 때에는 절대로 물건에 미련을 두지 말고 신속히 대피합시다. 하천이나 섬에서 낚시하는 사람은 안전지대로 즉시 대피합시다. 집중호우 시 나무로 만들어진 다리(교량)는 건너지 맙시다.
|